동아시아식생활학회(회장 김미리)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가 후원하는 ‘아침밥과 쌀가공식품의 식문화 발전’ 학술대회가 28일 오전 9시 30분 숙명여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아침밥의 중요성과 쌀의 영양학적 가치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하고, 최근 개발된 다양한 쌀 가공식품의 현황을 소개한다.
 
또한, 주식 중심의 단순한 형태에서 벗어나 가공 조리법을 모색하고, 이를 식문화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영양과 미래 정해랑 박사는 ‘우리 식생활에서 아침밥이 지니는 의미 및 중요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아침식사가 비만 및 만성질환, 어린이의 학업성적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우리 식생활에서 아침밥이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을 정리하고, 학교 아침급식 프로그램 도입의 문제점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조미숙 교수는 ‘밥과 건강한 식생활’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밥을 중심으로 하는 식생활이 영양소 균형이 우수한 건강식임을 강조하고, 밥 중심의 한국 전래 식생활을 계승하는 것은 자라나는 젊은 세대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며, 보다 적극적인 아침밥 먹기가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학술대회장에서는 임산부ㆍ초등학생ㆍ청소년ㆍ성인ㆍ노년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담긴 쌀 요리와 직장인을 위해 아침에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아침식사 대용식이 선보인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쌀 음료와 건강 간식, 갱년기 여성 건강을 위한 검은깨두부 쌀부침개, 쌀의 주영양소인 전분 이외에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공급해 한끼 식사로도 훌륭한 김치치즈 찰떡롤 등 15종의 새로운 메뉴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토피 예방을 위한 매실장아찌 현미 김밥, 주먹밥 등 사계절 음식과 밀가루 빵을 대체할 쌀가루(R10)를 이용한 베이킹 제품들도 전시되며 시식도 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