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11일 땅콩 38품종을 대상으로 싹나물 특성을 검정해 기능성 성분인 레스베라트롤 함량이 높으면서 싹나물 수율과 발아력이 우수한 품종 ‘조광땅콩’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지난해 땅콩 종자상태에서는 거의 없던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종자가 발아해 싹나물로 자라나면서 많게는 600배 이상까지 증가하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항암, 항노화, 미백작용 등을 하는 성분으로, 적포도주나 뽕나무 오디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선발한 ‘조광땅콩’은 중소립종 품종으로 싹나물로 재배했을 때 떡잎의 갈변이 없어 깨끗하고, 하배축(떡잎 아래 몸통) 신장성이 우수해 외관 품질이 뛰어나다.
 
또한 싹나물 발아력이 100%에 가깝고 수율이 800%(시중 400%)로 높아 상품성이 매우 양호하며, 특히 기능성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을 건물 1g당 63.3㎍(포도주 100㎖에 해당)이나 함유하고 있으며, 시험품종 평균 43.9㎍/g 보다 44% 더 높게 나타났다고 농진청은 설명했다.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 박금룡 과장은 “앞으로 이러한 건강기능성을 가지는 땅콩 싹나물 재배방법을 발전시켜 국민 누구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며 “본 품종은 올해 증식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