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학계ㆍ업계ㆍ단체ㆍ협회 등 관계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기축년 한 해가 저물고 경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올 해에도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우리 식약청은 섬김과 봉사의 자세로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연초 석면탤크 함유 의약품 사건을 계기로 사전 위해예방 기능을 강화하고 국내 안전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켜 왔습니다. 또한, 과감한 규제개혁으로 ‘08년에 이어 2년 연속 규제개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울러 신종플루 대유행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 속에서 백신의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신속하게 허가하여 신종플루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를 통해 백신 자주권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민 건강 보호에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 여러분께 마음의 안심(安心)까지 확보해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 한 해였습니다. 이에 우리 청은 지난해의 미흡했던 부분을 개선ㆍ보완하여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찬 경인년 한 해를 시작하며 우리 청은 ‘국민에 안심, 산업에 활력, 국가에 품격’이라는 정책목표를 통해 대한민국이 국민의 건강과 국가 경쟁력을 선도하는 선진 식의약 안전국가 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5대 핵심 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민이 안전(安全)을 체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종 위해요인에 대한 예측기능을 강화하고, 잠재적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선제적 위해예방 능력을 배가하겠습니다. 부적합식품 긴급 통보시스템 및 판매 자동 차단시스템을 가동하여 위해제품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둘째, 소비자와 함께 안심(安心)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소비자 위생점검 요청제와 식품업체 위생점검 참여제 등을 실시하여 국민의 안전관리 감시자 역할을 증대 시키겠습니다. 아울러 휴대폰을 이용한 개인별 영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는 등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권과 알권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녹색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하겠습니다.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의 녹색식품 인증제 도입, 온실가스 배출 저감화를 추진하는 제약업체를 에코파마(Eco-Pharma)로 지정하는 등 건강산업 분야가 녹색성장을 선도하도록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여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미래 주역인 어린이의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신 성장 산업발전을 지원하겠습니다.

의료기기 분야에서 안전과 직결되지 않는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민간 자율 관리 분야를 확대하는 등 강도 높은 규제개혁을 추진하여 산업 경쟁력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제약산업과 IT기술의 융합 확대, 의약품 수출 희망업체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해 첨단 제품의 상품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국가 품격을 향상시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필수 예방백신의 안전성 확보와 안정적 공급, 신종 백신에 대한 개발 지원으로 바이오 주권을 확보하고 백신공급 주도국가로 도약하는데 일조하겠습니다. 아울러 WHO 등 국제기구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우리나라가 국제공조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식의약 분야 학계ㆍ업계ㆍ단체ㆍ협회 등 관계자 여러분!

우리 식약청에게 2010년은 새로운 기회이자 도약의 해가 될 것입니다. 금년에 충북 오송지역으로 청사를 이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청이 당면한 주요 환경변화에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국민이 기대하는 안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도 우리 식약청 가족 모두는 국민 여러분께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1등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각오와 열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년사]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신년사] 이낙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
[신년사] 윤여표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신년사] 김재수 농촌진흥청장
[신년사] 이주호 국립수의과학검역원장
[신년사] 이무하 한국식품연구원장
[신년사] 김법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신년사] 오세익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신년사] 윤장배 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신년사] 박인구 한국식품공업협회장
[신년사] 이규태 한국유가공협회장
[신년사] 권태경 한국육가공협회장
[신년사] 양주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장
[신년사] 신영철 한국쌀가공식품협회장
[신년사] 이형주 한국식품과학회장
[신년사] 이형재 한국식품기술사협회장
[신년사] 조재선 한국전통주진흥협회장
[신년사] 김순자 세계김치협회장
[신년사] 윤홍근 한국치킨외식산업협회장
[신년사] 최영선 한국영양학회장
[신년사] 엄애선 한국급식ㆍ외식위생학회장
[신년사] 최부돌 한국식품영양학회장
[신년사] 김경주 대한영양사협회장
[신년사] 정승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장
[신년사] 석희진 축산물HACCP기준원장
[신년사] 이득식 한국외식산업경영학회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