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가공식품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가공용 원료쌀의 ‘한시적 가격 인하’가 아닌 소비기반이 조성될 때까지 지속적인 인하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회 김학용 의원(한나라당)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쌀가공식품산업 활성화 세미나’에서 한국식품연구원 김동철 박사는 “쌀가공제품의 소비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물량과 가격”이라고 전제한 뒤 “정부가 쌀가공식품산업 발전 방안으로 ‘한시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관련산업의 발전에 제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격 인하 정책을 한시적이 아닌 쌀 소비기반이 조성될 때까지 일정기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특히 “쌀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대체 가능한 원료 가격, 수요기술 및 소비자 기호도 등 제한요인들을 체계적으로 검토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 연차적인 소비 확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이외에도 아침식사대용 쌀가공제품 개발 확대, 군이나 학교급식 대상자용 제품 개발, 쌀국수나 과자 제조 특성에 적합한 쌀을 수입하는 방안 등도 제안했다.
 
교육과학기술부 박희근 학생건강안전과장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쌀가공식품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강화를 제안했다.
 
박 과장은 “쌀가공식품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쌀가공품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시도 교육청과 학교장, 영양교사 등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다만 학교에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쌀가공식품에 대한 인식제고와 홍보를 확대해 가정에서도 소비가 늘어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또 “쌀가공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식생활교육 시범학교를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지만, 급식비는 학부모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기존의 밀제품을 쌀가공품으로 대체해 제공할 경우 급식비 추가 비용이 발생해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이에 대한 추가 비용 지원 또는 밀 제품 대비 저렴한 쌀가공품 및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쌀가공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타깃으로 한 고부가가치화도 시급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기획재정부 산업경제과 송준상 과장은 “쌀가공산업 활성화는 ‘쌀 공급 과잉의 해소 수단’으로서의 의미와 ‘쌀 및 가공식품의 부가가치 제고를 통한 산업 발전’이란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이 가능하나 쌀 공급 과잉 해소 수단으로서의 접근은 지속적이지 않은 단기적인 접근 방법이며, 이제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이 과연 가능한지,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송 과장은 “쌀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햇반’이나 막걸리처럼 쌀의 가공단계에 따른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노력이 필요하고,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와 유럽에서 쌀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점을 감안해 중장기적으로 세계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산업발전 모델 연구도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이종규 상무는 “쌀가공식품산업을 우리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완충역할을 담당하는 기간산업의 한 분야로 인식하고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상무는 “쌀가공식품산업은 수입된 쌀을 전량 소비하는 소비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국내 쌀농업을 보호하고 쌀 생산농가가 쌀시장 전면개방에 대응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응기간을 연장시키는 전방위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산업기반”이라며 “따라서 쌀가공식품업체들이 수입쌀을 사용함으로써 국산 쌀의 소비가 감소돼 농민이 어렵게 되는 것이 아니라 수입쌀을 소비하는 만큼 농민의 소득기반인 우리쌀의 생산기반을 보호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제는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시민모임 황선옥 상임이사는 “쌀가공식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밀가루 제품과 경쟁이 가능하도록 수입쌀과 오래된 정부쌀의 가격인하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국산쌀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생산된 쌀의 등급과 품질에 따른 가격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