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이준희)가 식품저널 인터넷식품신문이 보도한 ‘D여대 K교수, 소금 관련 발표 내용 논란’ 기사에 대해, 7일 ‘인터넷식품신문의 정당한 보도를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인터넷식품신문의 보도는 상식적인 보도라 할 수 있으나, 특정 학회(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의 경우에 고소 등 법적 대응은 물론, 기사를 쓴 기자가 언론계에 발 부칠 수 없도록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며 “인터넷식품신문의 보도에 대해서 제기된 논란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천일염이 낫다’는 일반 시민이 갖고 있는 상식에 기초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연구 성과와 학계 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해 관련 심포지엄의 발표 내용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 인터넷식품신문의 보도는 지극히 정당하다고 판단하며 해당 보도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는 또 “인터넷식품신문의 보도에 대해서 연구내용을 발표한 당사자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언론중재위는 해당 교수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인터넷식품신문은 후속보도를 통해서 밝혔다”며 “이런 가운데 일부 관련 학회가 인터넷식품신문과 기사를 쓴 기자를 상대로 직접적인 과잉대응을 하는 일은 적절치 못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일각에서 언론의 정당한 보도를 마치 근거 없고 터무니없는 보도로 일축하고 과잉 대응할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이러한 행위가 언론의 존재 이유를 망각하고 더 나아가 언론자유를 위축하고 저해하는 일로 비화될 수 있다”며 “관련 학계뿐만 아니라 전문가 등 역시도 언론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상호존중과 정당한 절차와 방법을 통한 문제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인터넷식품신문의 소금 관련 보도에 대해서 보도의 정당성을 지지하며 부당한 외부의 비난과 언론자유를 위축, 저해할 수도 있는 일부 과잉대응이 있다면 이를 자제하여 줄 것을 정중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식품저널 인터넷식품신문은 덕성여대 김건희 교수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 다른 학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의 반응을 취재하여, ‘D여대 K교수, 소금 관련 발표 내용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하자 심포지엄을 주최한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박용호 회장은 11월 4일자로 식품저널에 내용증명을 보내왔다.

그 내용증명에는 ‘인터뷰 하지도 않은 전문가를 언급하며...’ 등 일부는 기본적인 사실관계에서부터 틀린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답변과 자료를 문서로 제출하지 않을 경우 “기사를 쓴 기자가 언론계에 발 부칠 수 없도록 11개 식품 관련 학회연합(한국식품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동아시아생활학회, 한국산업식품공학회,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한국식품영양학회,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한국영양학회, 한국식품조리과학회)의 7,132명의 회원을 위시한 대학교수, 연구원 등 전문가들이 이러한 상황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밝혀둔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성명 전문 보기 클릭
 
[관련기사]

‘D여대 K교수, 소금…논란’ 진실이 궁금하다 식품저널 
D여대 K교수관련 정정ㆍ손배청구…모두‘NO’

‘D여대 K교수, 소금 관련 발표 내용 논란’ 관련 기사 전문  식품저널

천일염 김치, 정제염 김치보다 더 맛있는 이유 찾았다  부산대 박건영 교수 발표자료
“김치 발효시에는 천일염이 더 좋다”  조선대 장해춘 교수 발표자료
김치 담글 때는 역시 우리 천일염!  농촌진흥청 김재현 과장 특별기고
 
[최초 기사] D여대 K교수, 소금 관련 발표 내용 논란  식품저널 인터넷식품신문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