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회장 김재철)이 녹색경영의 일환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손잡고 MIT(Metal-Insulator Transition) 소자(素子) 사업에 진출한다.
 
동원그룹 계열사인 동원시스템즈는 5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MIT 소자 및 응용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MIT 소자 생산에 들어갔다.
 
동원시스템즈는 기술 이전 비용으로 착수 기본료 20억원에 향후 매출에 따른 러닝 로열티를 지불할 예정이다.
 
동원시스템즈는 이 기술을 활용해 2010년부터 연간 5,000만 개의 MIT 소자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구축했으며, 향후 5년 안에 연간 6억 개의 MIT소자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증설할 계획이다.
 
전자통신연구원 김현탁 박사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MIT 소자 및 응용기술’은 특정온도에서 ‘금속 절연체 전이 현상(MIT)’을 활용해 만든 소자로, 센서 및 트랜지스터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MIT 소자를 활용한 트랜지스터는 기존 전력용 트랜지스터에 비해 고효율 저발열 제품으로 부품 설계가 단순해질 뿐만 아니라 전기 소모도 절감시킬 수 있는 저탄소녹색 제품이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2007년 시작한 태양광 사업에 이어 향후 그룹의 저탄소 녹색성장 경영의 일환으로 MIT 사업에 진출하게 됐다”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인 만큼 향후 그룹의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