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전라북도와 공동으로 13일 오후 2시 일산 킨텍스 자스민룸에서 ‘한-네덜란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해외식품클러스터 중 대표적인 성공모델의 하나인 네덜란드 푸드밸리 사례와 성공 노하우를 전북 익산에 조성될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접목하기 위해 기획됐다.
 
심포지엄에는 박현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이 참석해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식품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중인 사업들을 소개하고 식품기업ㆍ연구소가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조건을 갖추는 데 정책적 지원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심포지엄에 참가하는 네덜란드 주요 전문가들은 푸드밸리 성공요인, 식품산업과 R&D 및 농업과의 연계 방안과 관련한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NIZO 식품연구소의 마이켈 페어 쉬렌은 기업과의 공동연구사업 시스템을 소개하고, 기능성음료 개발, 유제품 열처리 S/W 플랫폼 개발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한다.
 
전북도 투자자문관인 동네델란드투자진흥청 뷤봔 더 뷜덴은 푸드밸리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성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 식품과학의 파급효과(얀 퐁거, WUR), 식품의 기능성 성분에 대한 신속 탐색과 규명(로날드 피셔스, TNO) 등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세부 실행방안 마련시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덴마크의 외레순,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미국 나파밸리, 캐나다 사스카툰 등 세계적 클러스터와도 교류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간

내용

14:00

개회사

14:02

∙인사말(박현출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축사(한스하인스 부룩 주한네덜란드대사)

14:10

∙식품분야 민간 투자유치 방안(농림수산식품부)

∙식품과학의 파급효과(Ir.Jan Fongers, WUR 아시아담당)

15:00

Coffee Break

15:10

∙식품산업의 R&D파트너로서 NIZO의 역할

(Maykel Verschueren, NIZO식품연구소)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방안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

∙식품의 기능성 성분에 대한 신속․정확한 탐색 및 규명(Ronald W.Visschers, TNO연구소)

16:25

Coffee Break

16:35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농촌진흥청의 역할

(이종기,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장)

∙식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산실의 푸드밸리(ir.Wim van der Wilden, 동네덜란드투자진흥청)

17:25

Coffee Break

17:35

∙ 종합토론 (토론자 4명)

- 허철성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장

- 복득규 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박수현 농심 R&D총괄

- JOZEF HLAVAC MODET코리아 대표

18:30

∙ 석식 및 교류시간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