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글로벌 고추장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CJ제일제당은 27일 한국 고추장을 타바스코 소스, 스리랏차(월남쌈, 쌀국수 등에 사용하는 태국식 전통 핫소스), 칠리소스와 같은 글로벌 핫 소스로 도약시키기 위해 향후 5년간 제품 개발 및 연구 등에 연간 30억원씩 총 1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마케팅, 연구개발, 국제물류 담당 인력으로 TF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업무에 착수한 CJ제일제당은 지역별로 매운 맛의 강도를 조절하는 등 맞춤형 제품 개발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지난해 800만 달러 수준이었던 해찬들 고추장 수출액을 2013년에는 5,000만 달러까지 늘릴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자체적으로 실시한 장류시장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고추장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해외시장에서 본격 승부하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CJ제일제당이 추산한 지난 해 국내 고추장 시장규모는 2,790억원 규모로 2007년의 2,760억원에 비해 1% 성장에 그쳤다. 
 
지난달 AC닐슨의 고추장 시장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CJ 해찬들은 49.9%로 경쟁사에 비해 10% 이상 앞서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서 고추장 매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핫소스로 유명한 매킬헤니(McIlhenny)의 타바스코 소스의 경우 현재 160여 국가에서 연간 2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우리나라 전통식품인 고추장 역시 타바스코, 스리랏차 소스와 비슷한 매운 맛을 기반으로 갖고 있어 다양한 국가의 음식에 어울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회사측은 최근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맛 평가에서 부드럽게 매운 맛을 낮춘 해찬들 고추장이 스리랏차 소스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고추장의 글로벌화는 한식의 세계화도 연계가 되는 만큼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향후 5년간 다양한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 영업 시스템을 확립해 해찬들 고추장 수출을 본격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이 고추장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것은 철저한 ‘현지화’이다. 
 
미국 시장에는 바비큐 소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국 고추장 고유의 깊은 맛을 살리면서 다소 부드럽게 만들고, 동남아시아권 시장에서는 스리랏차 소스를 대신할 수 있는 칼칼한 매운 맛을 낼 계획이다.
 
쌈장을 빵에 발라먹는 이색 식문화로 지난해부터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는 아예 현지인 식성에 맞춘 스프레드형 쌈장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몽골의 경우 고기나 만두를 즐겨 먹는 점을 착안한 주력 상품으로 초고추장을 개발하는 등 국가별 맞춤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회사측은 지난해부터 한국식품연구원, 대상과 함께 연구중인 고추장 매운 맛 등급화도 조만간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정돼 있어 고추장 글로벌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이처럼 해외 시장은 철저한 현지화로 가되, 국내 시장은 국산 100% 원료 신제품 등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명품 브랜드로 신뢰도를 높이는 이중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CJ제일제당 식품사업본부장인 김주형 부사장은 “최근 한식의 세계화가 화두인데, 이를 위해서는 김치와 함께 고추장 등 장류의 글로벌화가 필수적이다. 이제부터 CJ제일제당 해찬들 고추장의 본격적인 활동무대는 국내가 아닌 전세계 소스 시장이 될 것이다. 타바스코 소스처럼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로 해찬들 고추장이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