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건강기능식품산업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전시회인 ‘2009 국제자연건강식품박람회’가 23일부터 26일까지 aT센터에서 열린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와 농수산물유통공사가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가족부와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이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100여 개 업체가 200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건강기능식품 신뢰도 확보를 위한 대국민 홍보의 장이자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정보 교류를 위해 마련된 이번 박람회에는 건강기능식품, 친환경 자연식품, 기능성 원료 소재, 기능성 식음료 등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산업계, 유관단체 및 학계 등의 400여명이 참여하는 다양한 주제의 전문 컨퍼런스가 다채롭게 준비돼 있어 건강기능식품 정보 교류의 장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3회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건강기능식품 표시ㆍ광고의 발전 방안’ 주제
23일 aT센터 중회의실서 개최


개막 첫 날에는 ‘건강기능식품 표시ㆍ광고의 발전 방안’을 주제로 ‘제3회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이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열린다.

포럼은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건강기능식품 표시ㆍ광고 가이드라인의 합리적 개선 방안을 마련해보는 발전적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양대 광고학과 한상필 교수와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김병희 교수가 ‘기능성 표시ㆍ광고의 발전적 개선 방안’,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허석현 사무국장이 ‘기능성 표시ㆍ광고의 합리적 가이드라인 제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명섭 단장, 소비자시민모임 문은숙 처장 등을 비롯해 식품의약품안전청 관계자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가해 각계를 대표해 풍성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개발 전략’ 세미나
24일 aT센터 중회의실서 개최


24일에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부설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이 주최하는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개발 전략 세미나’가 열린다.

세미나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 바이오푸드네트워크사업단 및 산업체의 건강기능식품 개발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나서 제형 확대 고시 및 건강기능식품 인정에 관한 규정, 식품유형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량 평가 및 확대 제형별 시험법 설정에 대해 강의하고, 제품 개발 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기술 및 신제품 소개의 장 마케팅플레이스
24일 aT센터 소회의실서 개최


24일 aT센터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마케팅플레이스는 박람회 참가업체의 신기술과 신제품 설명회로 구성ㆍ진행된다.

일본의 IFFC社가 일본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원료 시장 현황, 혈당조절 신소재인 카이아포(Caiapo)에 대해 소개하고, 화일약품이 나노 에멀젼 기술을 이용한 수용성 CLA, 일본 Japan Algae社가 스피루리나에 대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박람회에서 개최되는 모든 세미나는 현장에서 무료 등록한 후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단, 건강기능식품 미래포럼의 경우 이메일(space0996@empal.com)을 통해 사전에 참가신청을 한 사람에 한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연구용역 과제로 수행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표시ㆍ광고 가이드라인 개발’ 책자를 무료로 제공한다.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한마당’ 주제 상설 이벤트

이외에도 이번 박람회에는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한마당’을 주제로 일반 관람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상설 이벤트가 열린다.

무료 건강검진 및 금연 홍보관에서는 신체측정, 혈압, 체성분, 스트레스 검사, 금연 상담 등 전반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볼 수 있으며, 우리 아이 체험교실에서는 천연비누 만들기, 뉴스포츠 대결 등이 진행된다.

또 매일 입장객 1,500명에게 오메가3 또는 클로렐라를 경품으로 증정하고, 산업계 대표단의 이색 건강기능식품 대국민 안전 캠페인도 있을 예정이다.

양주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장은 “불황일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건강기능식품시장도 꾸준한 성장세에 있다”면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대국민 신뢰도 확보와 함께 국내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람회 입장료는 1인 3,000원이며,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홈페이지(www.hfoodexpo.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3회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일시 및 장소 : 2009. 4. 23(목) 14:00 aT센터 중회의실

주제 : 건강기능식품 표시ㆍ광고의 발전 방안

제1부

개회 및 현황보고

14:00

포럼 등록

14:20

개회 및 인사말씀

인사말씀 : 정명희 교수(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공동대표의장)

14:30

포럼 경과보고 : 박영인 교수(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제2부

주제 발표 : 좌장 정윤화 교수(단국대 식품영양학과)

주제 토론 : 좌장 박영인 교수(고려대 생명과학대학)

14:40

제1주제

기능성 표시ㆍ광고의 발전적 개선 방안

한상필 교수(한양대 광고학과)

김병희 교수(서원대 광고홍보학과)

15:20

제2주제

기능성 표시ㆍ광고의 합리적 가이드라인 제안

허석현 국장(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16:00

휴 식

16:10

지정 토론

조비룡 교수(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과)

정명섭 단장(한국보건산업진흥원)

문은숙 처장(소비자시민모임)

미정(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기능식품정책과)

민복기 이사(렉스진바이오텍)

17:00

종합 토론


제형 변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개발 전략 세미나

▷ 일시 및 장소 : 2009. 4. 24(금) 13:00 aT센터 중회의실

▷ 주 최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부설 기능식품연구원

13:00

등록

13:30

개회사

Session Ⅰ.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13:50

건강기능식품 제형 확대 고시 및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 인정에 관한 규정

미정(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기능식품기준과)

14:30

식품유형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및 섭취량 평가

김주희 박사(바이오푸드네트워크사업단)

15:00

건강기능식품의 확대 제형별 시험법 설정

15:40

Coffee Break

Session Ⅱ.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사례

16:00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개발 사례①

설석환 책임연구원(롯데중앙연구소 건강기능연구팀)

16:30

제형 다양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개발 사례②

김윤식 수석연구원(CJ제일제당 소재식품센터)


마케팅플레이스

▷ 일시 및 장소 : 2009. 4. 24(금) 12:30 aT센터 소회의실

▷ 행사 내용 : 참가업체 신기술 신제품 설명회

시간

내용

업체명

12:30

등록

 

13:00

혈당조절의 새로운 기능성 소재: Caiapo®

(A novel functional food ingredient for the controlling blood glucose level: Caiapo®)

Iwasawa 대표

(IFFC CO. LTD

일본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원료 시장 현황

(Japanese health supplement products & ingredients)

13:50

Coffee Break

 

14:00

나노 에멀젼 기술을 이용한 수용성 CLA 소개

(New Products as Water Soluble CLA-NEWS)

김수동 이사

(화일약품)

14:30

SGF 강화, 피코시아닌 강화, 스피루리나

(SGF & Phycocyan enriched food, Spirulina)

신경진 대표

(Japan Algae 한국지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