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잎의 주요 활성 물질인 폴리페놀 계열의 올러유러핀이 미량만으로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인체에 유용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동국대 식품공학과 신한승 교수팀은 최근 한국식품과학회지를 통해 발표한 ‘올리브잎 분획물의 항산화기능과 아질산염 소거능력 평가’라는 연구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한승 교수팀은 이 연구에서 올리브 주요 생산국인 스페인의 올리브잎과 최근 기능식품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호주산 올리브잎을 비교 연구해, 올리브 재배 산지 및 종에 따라 의학적 효능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밝혀내기도 했다.

신 교수팀은 올리브잎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계열의 올러유러핀, 하이드록시타이로솔, 카테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세포가 성장하고 자라면서 발생하는 유해산소인 프리라디칼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신 교수팀은 올리브잎의 아질산염 제거 능력 측정을 통해 천연물인 올리브잎으로 체내 발암 물질인 nitrosamine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아질산염은 주로 육가공품에 발색제나 보존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정 농도 이상 섭취할 경우 식품 내에 존재하는 amine류와 반응해 발암물질을 생성하게 된다.

올리브잎은 이러한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nitrosamine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고 신 교수팀은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