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 상품 대비 PB 상품의 가격이 평균 24%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7개 대형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GS마트 홈플러스 홈에버 농협유통 메가마트)이 판매하고 있는 37개 품목, PB 118개 및 NB 253개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 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PB 상품과 품질, 규격, 용량이 같거나 유사한 NB 상품들과의 평균 단위가격을 비교한 결과 NB 상품대비 PB 상품이 평균 24% 저렴했으며, 각 대형할인점으로부터 조사 대사 PB 상품과 동종 동급에서 판매 1위인 NB 상품을 확인해 비교한 조사에서는 PB 상품이 NB 상품에 비해 평균 25% 저렴했다.
 
동일한 제조업체에서 제조된 NB 상품과 비교하면 PB 상품이 20% 저렴했다.
 
소비자원은 NB 상품에 비해 PB 상품의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PB 상품에는 별도의 광고비나 판매사원 파견 비용 등의 마케팅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품목별로는 화장지, 세제 등의 생활용품의 가격 차이율(30%)이 식품(22%)보다 컸고, 생활용품 중에서는 미용티슈(40%), 칫솔(40%), 식품류에서는 단무지(45%)의 가격 차이율이 컸다.
 
그러나 소비자원은 “일부 PB 상품의 경우 NB 상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주요 성분이 적게 함유된 것으로 나타나 구입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하나가득불고기햄’과 ‘하나가득 비엔나소시지’는 PB 상품이 NB 상품에 비해 각각 11.1%, 29.9% 저렴한데 비해 주요 성분인 돼지고기는 PB 상품이 30% 이상 적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홈플러스 좋은상품 모카골드 커피믹스’, ‘와이즐렉 모카골드’는 NB 상품보다 단위 가격이 6.3~30% 저렴하지만 커피 함량이 각각 12%, 12.5%, 11.7%로 NB 상품에 비해 0.7~1.6%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대형할인점을 방문한 소비자 7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상품 규모와 관련해 ‘더 늘어나야 한다’고 답한 소비자가 68.6%로, PB 상품 확대에 찬성하는 응답자가 훨씬 많았다.
 
이유로는 ‘가격이 저렴해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35.8%로 가장 많았으며,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29.3%),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게 기회를 준다’(26.4%)로 뒤를 이었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PB 상품은 ‘가격’, NB 상품은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을 제외하고, 품질, 안전성, A/S, 포장․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PB 상품이 NB 상품에 비해 떨어졌다.
 
PB 상품을 구입한 후 불만을 느끼거나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30.3%였으며, 피해경험자 10명중 1명은 보상은 받았지만 일반 상품에 비해 보상 절차와 처리 과정이 복잡하고 길다고 생각했다.
 
소비자원은 PB 상품 확대는 세계적인 추세이고 소비자 후생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대형할인점과 제조업체간 PB 상품 공동개발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 운용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를 방지하면서 PB 상품의 생산 및 유통을 활성화하고 PB 상품에 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형할인점이 PB 상품을 단순한 저가 상품이 아니라 품질은 뒤떨어지지 않으면서 가격까지 저렴하다고 안내하는 만큼 주요 성분이 NB 상품에 비해 차이가 나는 PB 상품에 대해서는 매장 내 게시물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B 상품(Private Brand)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판매하거나,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판매하는 제품으로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구별되는 개념임
 
PB 상품과 NB 상품의 가격 차이

구분

전체 NB 상품 대비

동종 1위

NB 상품 대비

동일제조사

NB 상품 대비

평균

가격차이율(%)*

24

25

20


* 각 품목별로 PB 상품과 NB 상품의 단위가격을 산출해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을 기준으로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이 얼마나 저렴한지 분석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