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사과, 배추, 쇠고기 등 20여개 주요 농식품에 대해 정부가 유통비용을 따져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어서 소비자 부담이 얼마나 경감될지 주목된다.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8일 기자 브리핑을 갖고 “농식품이 품목별 특성에 따라 유통단계가 다양하고 단계별 유통비용에도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물가에 영향을 주는 사과 배추 쇠고기 고등어 등의 농식품은 유통단계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조사, 절감하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며, 대상품목은 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유통비용 등을 고려해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가 유통비용절감 방침을 마련하려는 것은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유통비용이 과하다는 분석때문이다.
 
실제로 농수산물유통공사의 ‘2007년 농산물 유통실태 조사’에 따르면 농산물의 평균 유통비용은 소비자 지불액의 43.4%로 추정됐으며, 단계별로는 출하단계 11.8%, 도매단계 9.6%, 소매단계 22.0%로 구분되고 있다.
 
부류별로는 원예농산물 54.1%, 축산물 40.5%, 쌀 21.2%, 수산물 43.1%로 품목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장 장관은 “이같이 농식품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제거할 경우 소비자 부담을 상당 폭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어업인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장관은 또 앞으로의 농수산물 유통은 도매시장 경유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직거래로 발전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유통단계를 하나라도 축소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장관은 유통비용 절감을 위해 식품, 외식업체 등 대량수요자와 판매자가 온라인에서 직접 거래하고 물류는 별도로 이루어지는 농식품 B2B 사이버 거래소를 내년 하반기 운영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사이버 거래소에서 우선적으로 취급이 예상되는 농식품은 표준화와 규격화가 용이한 돼지고기, 계란, 쌀, 사과 등을 꼽았다.
 
또 전국 단위 판매가 가능하고 홍보효과가 큰 TV 홈쇼핑과 새로운 매체로 대두되고 있는 방송, 통신이 융합된 IP-TV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역별로 생산자 단체들이 운영하는 직판장(전국 2,000여 개소)을 활성화하고, 생산 농어민이 직접 판매하는 지역별 농민시장도 정례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농협은 총 6조원을 투자, 소비지에서 중대형 판매장을 크게 늘려 현재 7%에 불과한 소비지 유통 점유율을 2015년까지 15%로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지의 생산자 조직을 규모화, 전문화하고 이들을 소비지 대량 수요처와 직접 연결해주기 위해 시군유통회사를 내년부터 설립하는 한편 농수산물유통공사에 설치한 ‘식자재 중개 지원센터’의 기능도 대폭 보강해 유통비용 절감과 함께 식품산업과 농어업간 연계를 강화해 가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 장관은 “농림수산식품 공직자 전원이 우리 농식품 세일즈맨이 되어 우리 농수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넓혀 농어가의 소득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