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8일 취임 후 첫 공식행사로 식품업계 및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농식품부의 식품행정에 대한 협조와 지지를 당부했다.
 
간담회에서 장 장관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GMO나 사회적으로 파장을 몰고 온 수입쇠고기 안전성 문제 등을 놓고 볼 때 식품과 관련한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서 “앞으로는 식품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식품안전과 관련한 올바른 정보가 소비자에게 제대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 장관은 또 “장관직을 수행하는 동안 식품재료업을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싶고,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중소업체들이 제대로 설 수 있도록 식품공업협회 등과 같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식품업계는 규제완화 등 정책적 지원을, 소비자단체는 물가안정과 식품안전성 확보 등을 장관에게 주문했다.
 
박승복 한국식품공업협회장 = 그동안 정부는 농업분야는 전적으로 지원해왔지만 식품산업은 어느 정권에서나 지원이란 게 없었다. 현재 식품산업이 이만큼 성장한 것도 따지고 보면 업체들 스스로의 노력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농식품부가 식품업체에 많은 지원을 해야 산업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권태경 한국육가공협회장 = 현재 국내 농업은 생산 자체가 줄고 있으므로 2차 가공제품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 정부는 생고기 수출에 관해 많이 신경 쓰지만 가공품을 수출하는 것이 부가가치가 높다고 본다. 2차 가공산업에 관한 규제도 많은데 과감히 풀어줘야 2차 가공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
 
김순자 한성식품 대표 = 앞으로는 쌀이나 김치도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그러나 김치는 원산지표시 대상에 있어 문제점이 있다. 현재 관련 법규에는 외국에서 절임배추를 들여와 국내서 가공하면 국내산 표시가 가능하고, 원료 중 50%만 국산이면 국내산 표시가 가능하다. 그러나 배추김치는 재료 구성이 배추 70%, 속이 30%다. 따라서 배추 외 다른 양념류는 다 외국산을 써도 배추가 50% 이상이기 때문에 국내산 표시를 해도 상관이 없다. 이런 문제는 100% 국산 농산물을 사용하는 업체에게는 분명 잘못된 제도이므로 모든 재료를 국내산을 써야 국내산 표시를 하도록 개정돼야 한다.
 
조성형 CJ프레시웨이 본부장
= 축산물은 등급이 있지만 농산물과 수산물을 등급이 없다. 따라서 농산물의 표준화와 규격화가 필요하다. 식자재 업체들은 1차 상품의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일매일 가격 등락도 너무 심하다. 따라서 산지 예냉시설 등을 통해 원료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럴 경우 유통단계도 축소돼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김홍국 하림 회장 = 경쟁력이 문제다. 네덜란드의 경우 한국보다 땅도 적고 곡물 자급률도 낮지만 농업무역에서 흑자를 내고 있다. 우리나라도 할 수 있다. 일예로 우리나라는 곡물생산국이 될 수 없으므로 싼 원료를 남미 등에서 수입해서 재포장 및 가공해 제3국에 수출한다면 농업무역의 흑자를 이룰 수 있다. 동북아도 FTA가 확대되면 경제통합된 EU처럼 경제통합이 가능하다. 그때를 대비해 한국이 식품허브가 된다면 향후 경쟁력 있는 국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김연화 한국소비자생활연구원장 = 최근의 쇠고기 촛불시위를 통해 농식품부가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를 느꼈을 것이다. 이 기회에 축산물의 안전성에 관한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해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홍보에 나서야 한다고 본다.
 
김천주 대한주부클럽연합회장 = 농식품부는 최근 원산지표시를 강화했다. 주부클럽에서도 원산지표시 감시 선포식을 하고 9월경부터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음식점 외에도 축산현장을 방문해 사료는 어떤 걸 쓰는지 등등의 안전성과 관련해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에서 소비자단체가 도축현장도 참관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
물가와 관련해 당부할 사항이 있다. 최근 낙농진흥회 이사회에서 ℓ당 원유기본가격 120원 인상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우유 한 팩 가격이 2250원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유값만은 농식품부서 인상을 막아줬으면 좋겠다. 만약 가격이 이렇게 까지 오를 경우 산출근거가 정확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불매운동도 고려할 계획이다.
 
김재옥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 쇠고기 정국을 이제 끝낼 때가 됐다고 본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가 촛불시위를 가라앉히기 위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
최근 CJ제일제당과 대상 등 전분당업체들이 담합해 GMO 옥수수를 수입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제품에서 GMO표시를 확인할 수 없어 우려된다. 농식품부가 표시제도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란다.
 
이인우 사조대림 대표 = GMO와 관련해 소비자단체들이 일방적으로 Non-GMO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식용유 등 기름제품은 단백질 변형이 아닌 단지 기름을 추출하는 것이므로 GMO와 별 상관이 없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GMO를 원료로 써도 단백질 변형이 일어나는 품목, 그렇지 않은 품목을 제대로 알려야 안전성에 관한 우려를 덜 수 있다고 본다.
 
고인식 음식업중앙회장 = 육류 원산지 표시강화로 음식점들의 고통이 엄청나다. 물론 일부지만 외국산 고기를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업소도 있었다. 그렇지만 나머지 업소는 양심적이지만 일부 업체에 관한 보도로 인해 전부가 비양심업소로 매도되곤 한다. 대부분의 양심적인 업소를 위해 갈비탕, 갈비 등 대중성 음식만 원산지를 표시하게 제도를 고쳐줬으면 한다. 국이나 냉면 등에 조금 섞이는 고기까지 표시제를 적용하면 억울하게 적발되는 업체들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원산지 표시 단속원으로 음식업중앙회의 자율지도원을 활용하면 정부의 단속관련 인적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문승배 한국신선편이농산물협회 부회장 = 샐러드용 등 신선편이 농산물의 기준규격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 미국의 경우 신선편이 제품에 대해 살모넬라, 리스테리아, 0-157 등 3가지만 관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대장균 등 너무 많은 항목을 적용해 비위생 제품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4~5조대인 신선편이 농산물 시장은 향후 발전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기준 규격을 미국의 예처럼 완화해야 한다.
 
윤숙자 한국전통음식연구소장 =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팀과 식품산업진흥팀과 그동안 한식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만들어는 놨는데 이제부터는 무엇부터 실행하는 게 실효성 있는지 숙의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우선 한류열풍국 해외공관에 한식조리사를 교육시켜 파견하는 방안, 1달에 1번 정도는 외국의 대외행사에 참석해 한국음식을 보여주고 맛볼 수 있게 하는 게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