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살모넬라균 중독 사태로 ‘토마토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미 식품의약국(FDA)의 식품안전성 개선방안이 도마에 올랐다.
 
FDA가 지난해 11월 고위험 식품에 초점을 맞춘 식품산업 관리 개선방안을 발표했으나 정확한 예산이나 정책 실행 스케줄 등은 내놓지 않고 있다는 것.
 
미 의회 회계감사원(GAO)은 12일 하원에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하고 FDA 측에 이 방안의 구체적 계획을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2006년 미국을 강타했던 시금치 파동과 지난해 땅콩버터 파동, 최근의 ‘불량 헤파린’ 파문 등에 대한 미숙한 대처로 수차례 비난의 표적이 돼왔던 FDA가 이번 ‘토마토 파동’이 발생한 지 며칠이 지나도록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토마토의 원산지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비판을 확산시키는 요인이다.
 
리사 셰임스 GAO 천연자원ㆍ환경국장은 에너지통상위원회 감독소위원회 증언을 통해 “식품 안전사고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FDA는 국내 유통 식품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과 의회에 재확인시킬 기회를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존 딘겔 에너지통상위원장을 비롯한 미 하원 의원들도 FDA의 불투명한 일처리를 질타하면서 FDA 개선방안에 필요한 예산 규모와 실행 일정을 내놓으라고 주문했다.
 
이에 FDA의 데이비드 애치슨 식품안전 담당국장은 지난해 11월의 개선방안이 “전략적 비전”이라면서 “시행 2년 이후의 소요 예산은 부분적으로 관련법안의 통과 여부에도 달려 있는 만큼 예측하기 어렵지만 좀 더 구체적인 일정과 계획, 장단기 목표 등은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연합뉴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