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인플루엔자(AI)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재래시장의 생닭ㆍ생오리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9일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나라당 권경석 수석정조위원장이 밝혔다.
  
당정은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방역 사각지대에 있는 재래시장 등에서 생닭과 생오리를 판매하는 행위를 제한하고, 가든형 식당 등의 불법 가금류 도축을 막기로 했으며, 가축 유통 상인 및 가축 수송차량에 대해 등록제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와 함께 당정은 AI 발생지역 농가와 관련 업체에 대해서는 경영의 안정을 위해 살처분 보상금 및 생계ㆍ소득안정 자금 등을 지원하고, 특히 축산농가에게는 정책자금 상환 연기, 이자 감면 등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AI 도심 확산…방역조치 보완ㆍ강화키로
 
AI가 서울 등 도심지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농림수산식품부는 8일 가축방역협의회를 개최하고, 도심지에서 AI가 발생할 경우 현장 실정에 맞게 방역대를 설정하고 살처분 등의 방역 조치를 실시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도심에서 발생한 AI는 가금류 사육 농가가 밀집해 있는 농촌에서 발생한 경우와 사육 형태나 전파 가능성 등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도심지 실정에 맞게 방역조치를 보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신고된 AI 의심축이 AI 바이러스 항원 ‘양성’ 판정을 받으면 판정 즉시 발생시설에 있는 감수성 동물을 살처분하고, 오염지역(발생시설 반경 500m 이내)의 가금류 살처분은 발생원인을 조사한 후 유입경로, 최초 발견시점과 주변지역 확산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결정키로 했다.
 
위험지역(반경 3㎞)ㆍ경계지역(반경 10㎞) 방역대 설정은 발생 시설에서의 확산 가능성에 대해 검역원 등 방역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은 후 결정하고, 방역대가 설정되면 통제ㆍ소독ㆍ차단 등의 조치는 현장 여건에 맞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AI 비발생 도심지에 대해서는 사육시설에 대한 소독 등 예방조치와 조류판매 시장 또는 가든형 식당 등이 기르는 가금류에 대한 전화 예찰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AI 발생지에 특별교부세 12억원 긴급 지원
 
행정안전부는 AI가 타 지역으로 추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서울 광진구 1억, 부산 기장 1억ㆍ해운대 1억, 대구 수성구 1억ㆍ동구 1억, 경기 안성 3억, 강원 춘천 1억, 전북 익산 3억 등 6개 시ㆍ도 8개 시ㆍ군ㆍ구에 특별교부세 12억원을 긴급 지원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교부된 특별교부세는 AI 방역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소독 약품 등을 구입하고 이동통제소를 운영하는데 우선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AI 인간 감염 대비해야”
 
한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최로 9일 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 현안 이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AI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비가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광우병 논란에 밀려 대책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와 학계가 나서 언제 발생할지 모를 AI 인간 감염에 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문가들은 “2003년과 2006년 발생한 AI는 육류 유통과는 무관한 산란계나 씨닭, 씨오리 등에서 비롯됐지만, 올해의 경우 대규모로 사육하는 닭과 오리 사업에서 1차적으로 AI가 발생하고 이후 육용 오리와 토종닭에 집단적으로 발생하면서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육농가와 수요처를 연결해 주는 소규모 중간상인도 AI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매개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은 “AI 바이러스는 근본적으로 조류의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인체 감염이 상당한 악조건이 아니면 쉽게 일어나지 않지만, AI 발생에 따른 국가 방역 조치를 소홀히 하여 전국적으로 만연된다면 인체 감염의 위험성은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정상적인 유통체계를 거쳐 판매되는 닭고기와 오리고기는 바이러스에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데다 섭씨 75도에서 5분만 가열해도 바이러스가 사멸하므로 실제 가금육을 이용한 음식으로 사람이 AI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지만, 감염된 가금류가 유통될 수 있는 경로는 사전에 철저히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AI를 사전에 예방하고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가축의 소규모 자가도축 정책을 금지하고, 중앙방역기관과 지방방역기관의 일원화를 통해 효율적인 통제가 가능토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가 재난형 악성 질병에 대한 초동방역팀을 중앙에 구성ㆍ운영해 초기 방역의 허점, 늑장 방역으로 인한 질병 확산을 차단할 것을 권장했다.
 
먹거리 안전 확보 TF 구성 AI 종합대책 마련키로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AI 관계장관회의에서 항균 바이러스 도입 등 인체 감염 대책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AI와 대책의 일환으로 총리실 산하에 먹거리 안전 확보를 위한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