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전북도간 사업계획ㆍ예산 차이 보여
농림부, ‘클러스터 추진단’ 구성…상반기 구체적 로드맵 마련키로
 
농림부가 전라북도에 선진국의 Food Valley(푸드밸리)와 유사한 국가 식품클러스터를 조성키로 최근 확정했다.

이는 지난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논의, 지역혁신박람회 정책 컨퍼런스(2007년 9월) 및 정부 국정과제 회의(2007년 11월)를 통해 확정된 식품클러스터 조성방향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국가 식품 클러스터 R&D 중심으로 조성 
 
농림부는 전라북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클러스터를 R&D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조성중인 69개 중소 클러스터와의 활발한 네트워킹도 동시에 추진해 네덜란드 Food Valley, 덴마크-스웨덴 Oresund(외레순) Cluster 등과 유사한 세계 5대 식품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지역특산물 대상으로 시군단위 중소클러스터를 육성해 온 것과는 달리, 국가 식품클러스터를 수출지향의 R&D 허브로 신규 조성하되 R&D에서 생산, 마케팅까지 일괄 지원하는 명실상부한 식품산업의 중추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식품클러스터에는 식품관련 연구기관, 대학 등 인력양성기관, 식품기업, 연관산업체 등을 유치해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사업 초기단계에는 혁신적인 클러스터 기반조성 분야에 집중지원하고 기반조성사업이 가시화된 후(약 1~2년 소요 예상) 클러스터의 생산단지(부지, 시설 등) 조성도 연이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농림부는 클러스터 기반조성 핵심지원사업으로 대학·연구기관 등 공공연구소 및 우수 연구인력 유치, 역량있는 기업 및 기업연구소 유치 활동, 공공·기업 연구소간 공동연구 등 연구협력체제 구축, 클러스터 공동브랜드 개발 및 해외홍보 활동 등을 꼽고 있다.
 
사업예산과 클러스터 본격 가동 시점은
 
농림부는 당초 올부터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착수, 오는 2014년 클러스터 가동을 목표로 내걸었었다.
 
그러나 농림부 계획이 2014년 완료인것과 달리 전북도는 완료시점을 2015년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했고, 사업 예산도 농림부는 1,000억원을 예상했으나 전북도는 9,000억원으로 책정하는 등 사업계획과 예산에 차이점이 발생함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조정하는 일이 시급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농림부 식품산업과 양주필 서기관은 "정부와 지자체의 계획안에 다소 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우선 농림부와 전라북도, 유관 기관·단체와 공동으로 국가 식품클러스터 추진단(가칭)을 구성해 상반기내 식품클러스터 중장기 발전 로드맵 등 후속 세부계획 수립과 예산을 책정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며 "이에따른 예산은 국고 20억원, 지방비 20억원 등을 합쳐 40억원으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