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로 분산돼 있는 식품업무를 농림부가 총괄해야 하며, 이를 위해 농림부를 (가칭)농업농촌식품부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5일 농협용산별관에서 개최한 고부가가치 농식품 생산 유통을 위한 식품정책 방향 토론회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지현 박사<사진>는 "선진국에서는 농업과 식품산업은 같은 분야로 판단하고 있어 농식품산업, 농업관련산업, 농식품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면서 "선진국과 같이 농정대상에 식품안전, 식품산업, 식품영양을 포함시켜 궁극적으로 농림부가 식품업무를 총괄하고 부처명을 농업농촌식품부로 개편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박사는 또 "농식품의 안전성 확보,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 소비자 중심의 식품산업 정책 추진, 식품산업과 국내농업의 연계 강화, 건전한 식생활 문화의 정착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식품산업 정책 수립이 새로운 농업정책의 방향으로 정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박사는 또 "식품안전이 농어민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감안해  생산단계 안전관리는 생산부처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생산부터 소비까지 모든 식품안전관리를 담당할 농림부 소속의 (가칭)식품안전청을 설립하고, 복지부와 식약청의 관련조직 및 법령(식품위생법, 건강기능식품법)을 농림부로 이관해 법률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 박사는 아울러 "국민의 건전한 식생활을 통한 건강증진을 위해 한국형 식생활과 식단 등을 개발 보급하고, 식생활 가이드라인 제공 등을 통해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식품영양정책을 추진하되, 농림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