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29일 건강기능식품 발전 협의회(공동위원장 식약청 문병우 차장, 서울대 이형주 교수)를 발족하고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구조와 허위광고 등 전반적인 문제점 발굴 및 제도개선 작업에 돌입했다.
 
이 협의회에는 식약청 문병우 차장과 서울대 이형주 교수 외에 식약청 영양기능식품본부장, 건강기능식품팀장, 건강기능식품규격팀장, 보건복지부 식품정책팀장이 참여하고 외부위원으로는 관련 협회 임원, 건기식 산업계 CEO, 시민단체, 심의위원, 학계 교수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개선과제의 발굴과 추진을 위해 현장실무에 밝은 식약청 담당자와 산업계 실무진으로 구성된 표시광고 및 부작용 신고 체계 개선 분야, 유통판매구조 개선 분야, 제도 및 공전 개선 분야 등 3개 T/F팀으로 구성된다.
 
협의회는 과거 관주도의 협의회를 탈피해 산업계와 담당 공무원이 공동으로 스스로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 방향을 정하고 개선 과제를 찾아내며, 관에서는 발굴된 과제가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잡고 있다.
 
식약청은 협의회가 건기식 산업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에 구체적으로 접근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건기식 업계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