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유기농 식품 규제 내용
○ 캐나다 농업식량부는 2006년 말 유기농 식품 관련 규제를 발표하며 2007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2년간 단계적 도입기간을 두기로 하고 2009년부터 규제를 의무화하기로 함.
- 이 규제는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증을 강화함으로써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의 품질에 대한 검증과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통한 수출 장려를 목적으로 함.
- 유기농 식품의 캐나다산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천연비료 사용·가축사육 환경의 자연환경 근접조건·유기농 성분 95% 이상 함유 등 캐나다산으로 인정받기 위한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 캐나다 정부는 주간 또는 해외 수출용 유기농 제품에 대해서는 2009년부터 이 규제에 의한 인증을 의무화함으로써 캐나다산 유기농 제품의 품질 고급화와 캐나다 내 유통되는 국산과 수입산 유기농 식품의 차별화에 따른 캐나다 산 브랜드의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음.
- 각 주 내에서만 판매할 경우에는 이 인증획득이 의무사항은 아니나 현재 전문가들은 대부분 업체들이 인증에 의한 품질보장과 프리미엄을 위해 인증 획득을 거쳐 인증 유기농 식품임을 보증하는 라벨 및 로고를 부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규제도입 배경
○ 현재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시장은 2009년 8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기농 농산품시장은 2010년까지 3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Global Industry Analysts Inc.)
○ 전 세계 양대 유기농 시품 시장 중의 하나인 미국의 경우 이미 5년 전에 이와 유사한 인증 시스템을 도입 품질기준이 향상했으며 유럽 역시 더 엄격한 기준을 사용하고 있는 바,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의 품질기준 향상이 주요 유기농시장으로의 수출확대를 위한 필수요건으로 인식해 왔음.
- 즉, 더욱 까다로워지는 해외 유기농시장의 글로벌 기준 적용을 통한 캐나다산 제품의 경쟁력 도모 및 이와 동시에 비인증 유기농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한 캐나다 산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초점
○ 현재 캐나다 내 시장규모 역시 10억~13억 달러 캐나다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세계적으로 6번째에 달하는 규모로 2010년까지 두 배 이상 그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나날이 늘어가는 영양식·자연식·다이어트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유기농 식품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더불어 점점 두각되고 있는 환경문제로 인해 대체로 자연친화적인 유기농 식품이 인기를 구가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유기농 식품 구매자들은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이 많으며 특히 젊은층에서 인기가 많음.
- 과거의 주 소비자층이 주로 채식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형성이 됐었던 반면, 최근에 들어서는 소비자층이 더 다양화되는 추세임.
- 유기농 식품을 비롯한 건강대체 보조 식품들은 점차 주류로 확산되고 있으며, 마켓리서치 기관인 Ipsos Reid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5년 기준 75%에 이르는 캐나다인들이 유기농 식품을 구입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앞으로 그 수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시장은 현재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전망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판매 전망
(단위 : C$ 백만)
제품 종류 | 2001 | 2003 | 2005 | 2010 |
유제품 | 64 | 97 | 147 | 375 |
빵, 곡류 | 94 | 139 | 207 | 458 |
음료 | 110 | 155 | 220 | 458 |
간식류 | 17 | 25 | 38 | 95 |
가공식품 | 78 | 119 | 184 | 504 |
조미료, 양념 | 12 | 18 | 28 | 62 |
과일, 야채 | 269 | 363 | 488 | 990 |
육류, 해산물 | 8 | 11 | 14 | 44 |
합계 | 651 | 928 | 1327 | 2987 |
자료원 : 캐나다 유기농시장(앨버타 농수산부) 2002
○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유기농 식품이 제조 및 가공도에 대한 투명성이 소비자들로부터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
-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따라, 향후 유기농 식품 인증의 유무는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시장에서 그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유기농 식품산업 현황
○ 캐나다내의 공인된 농장수는 2005년 기준 3618개이며, 이는 전체 농장수의 1.5%에 달하는 수치임. 그 외 유기농 식품 관련 가공업체가 607개 유통업체는 210개로 기록되어 있음.
캐나다 내 전체 유기농 농장 현황
농장 종류 | 시설 수 |
곡식, 오일시드 | 2077 |
채소류 | 733 |
가축 | 590 |
매이플 시럽 | 317 |
과수원 | 196 |
베리류 | 80 |
포도원 | 33 |
버섯류 | 18 |
합계 | 4044 |
자료원 : Canadian Organic Growers
○ 지역별로는 2005년 기준 사스카츄완주가 가장 많은 공인 유기농 농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리티시 콜롬비아와 퀘벡주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공인 유기농 농장을 통해 생산된 유기농 제품의 유통량은 2006년 기준 4억1200만 캐나다달러로 2005년 대비 28% 이상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며 공인 인증에 대한 소비자 및 리테일러들의 관심도 증가를 나타내고 있음.
- 주별로는 앨버타주가 44%의 증가를 보이며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
□ 시사점
○ 캐나다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현재 시장규모 10억 캐나다달러 이상으로 매년 20% 이상의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 시장규모는 지속 급증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시장의 규모에 비해 캐나다는 유기농 식품 시장의 5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의 약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캐나다 농업식량부의 2006년 10월 조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체 유기농업자들의 수는 격감하고 있는 추세이나 소비자들의 수요는 매년 20% 상회하는 수치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내수 보다는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음.
○ 그러나 지속적인 시장 기회를 포착해 성공적인 수입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근 실시되고 있는 유기농 식품 인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유기농 음료 및 식품류의 캐나다 내 수입 증가와 더불어 향후 캐나다 유기농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는 상당히 높으나 엄격해진 유기농 식품 규제와 캐나다 산 제품에 대한 인증 실시로 원산지에 따른 브랜드 차별화가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들은 시장 진출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면밀한 대응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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