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유기농 식품 규제 내용

 

○ 캐나다 농업식량부는 2006년 말 유기농 식품 관련 규제를 발표하며 2007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2년간 단계적 도입기간을 두기로 하고 2009년부터 규제를 의무화하기로 함.

 

- 이 규제는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증을 강화함으로써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의 품질에 대한 검증과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통한 수출 장려를 목적으로 함.

 

- 유기농 식품의 캐나다산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천연비료 사용·가축사육 환경의 자연환경 근접조건·유기농 성분 95% 이상 함유 등 캐나다산으로 인정받기 위한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 캐나다 정부는 주간 또는 해외 수출용 유기농 제품에 대해서는 2009년부터 이 규제에 의한 인증을 의무화함으로써 캐나다산 유기농 제품의 품질 고급화와 캐나다 내 유통되는 국산과 수입산 유기농 식품의 차별화에 따른 캐나다 산 브랜드의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음.

 

- 각 주 내에서만 판매할 경우에는 이 인증획득이 의무사항은 아니나 현재 전문가들은 대부분 업체들이 인증에 의한 품질보장과 프리미엄을 위해 인증 획득을 거쳐 인증 유기농 식품임을 보증하는 라벨 및 로고를 부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규제도입 배경

 

○ 현재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시장은 2009년 8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기농 농산품시장은 2010년까지 3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Global Industry Analysts Inc.)

 

○ 전 세계 양대 유기농 시품 시장 중의 하나인 미국의 경우 이미 5년 전에 이와 유사한 인증 시스템을 도입 품질기준이 향상했으며 유럽 역시 더 엄격한 기준을 사용하고 있는 바, 캐나다산 유기농 식품의 품질기준 향상이 주요 유기농시장으로의 수출확대를 위한 필수요건으로 인식해 왔음.

 

- 즉, 더욱 까다로워지는 해외 유기농시장의 글로벌 기준 적용을 통한 캐나다산 제품의 경쟁력 도모 및 이와 동시에 비인증 유기농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한 캐나다 산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초점

 

○ 현재 캐나다 내 시장규모 역시 10억~13억 달러 캐나다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세계적으로 6번째에 달하는 규모로 2010년까지 두 배 이상 그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나날이 늘어가는 영양식·자연식·다이어트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유기농 식품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더불어 점점 두각되고 있는 환경문제로 인해 대체로 자연친화적인 유기농 식품이 인기를 구가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유기농 식품 구매자들은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이 많으며 특히 젊은층에서 인기가 많음.

  

- 과거의 주 소비자층이 주로 채식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형성이 됐었던 반면, 최근에 들어서는 소비자층이 더 다양화되는 추세임.

  

- 유기농 식품을 비롯한 건강대체 보조 식품들은 점차 주류로 확산되고 있으며, 마켓리서치 기관인 Ipsos Reid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5년 기준 75%에 이르는 캐나다인들이 유기농 식품을 구입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앞으로 그 수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시장은 현재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전망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판매 전망

                                                    (단위 : C$ 백만)

제품 종류

2001

2003

2005

2010

유제품

64

97

147

375

빵, 곡류

94

139

207

458

음료

110

155

220

458

간식류

17

25

38

95

가공식품

78

119

184

504

조미료, 양념

12

18

28

62

과일, 야채

269

363

488

990

육류, 해산물

8

11

14

44

합계

651

928

1327

2987

   자료원 : 캐나다 유기농시장(앨버타 농수산부) 2002

 

○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유기농 식품이 제조 및 가공도에 대한 투명성이 소비자들로부터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

  

-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따라, 향후 유기농 식품 인증의 유무는 캐나다 내 유기농 식품 시장에서 그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유기농 식품산업 현황

   

○ 캐나다내의 공인된 농장수는 2005년 기준 3618개이며, 이는 전체 농장수의 1.5%에 달하는 수치임. 그 외 유기농 식품 관련 가공업체가 607개 유통업체는 210개로 기록되어 있음.

 

         캐나다 내 전체 유기농 농장 현황  

농장 종류

시설 수

곡식, 오일시드

2077

채소류

733

가축

590

매이플 시럽

317

과수원

196

베리류

80

포도원

33

버섯류

18

합계

4044

           자료원 : Canadian Organic Growers

 

○ 지역별로는 2005년 기준 사스카츄완주가 가장 많은 공인 유기농 농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리티시 콜롬비아와 퀘벡주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공인 유기농 농장을 통해 생산된 유기농 제품의 유통량은 2006년 기준 4억1200만 캐나다달러로 2005년 대비 28% 이상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며 공인 인증에 대한 소비자 및 리테일러들의 관심도 증가를 나타내고 있음.

  

- 주별로는 앨버타주가 44%의 증가를 보이며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   

 

□ 시사점

 

○ 캐나다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현재 시장규모 10억 캐나다달러 이상으로 매년 20% 이상의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 시장규모는 지속 급증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시장의 규모에 비해 캐나다는 유기농 식품 시장의 5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의 약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캐나다 농업식량부의 2006년 10월 조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체 유기농업자들의 수는 격감하고 있는 추세이나 소비자들의 수요는 매년 20% 상회하는 수치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내수 보다는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음.

 

○ 그러나 지속적인 시장 기회를 포착해 성공적인 수입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근 실시되고 있는 유기농 식품 인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유기농 음료 및 식품류의 캐나다 내 수입 증가와 더불어 향후 캐나다 유기농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는 상당히 높으나 엄격해진 유기농 식품 규제와 캐나다 산 제품에 대한 인증 실시로 원산지에 따른 브랜드 차별화가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들은 시장 진출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면밀한 대응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KOTRA)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