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수염차가 인기를 끌자 너도나도 비슷한 제품을 내놓는 가운데 원조 싸움까지 벌어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광동제약은 최근 광동 옥수수수염차를 베낀 유사제품이 급증하고 있다며 짝퉁과의 전쟁을 선언했다.
 
광동제약은 옥수수수염차가 고유명사여서 지적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없기 때문에 브랜드보다는 원재료 혼합비율 등에 초점을 맞춰 작전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러자 중소업체인 엔돌핀F&B가 자신들이 진짜 원조라고 발끈하며 법적 대응을 불사하겠다고 나섰다.
 
엔돌핀F&B는 2004년 10월 옥수수수염차 제조 방법과 상품화 등에 대해 6가지 특허권을 땄고 광동제약보다 1년이나 빠른 2005년 7월에 이미 제품을 내놨다고 말했다.
 
엔돌핀F&B의 특허 내용은 옥수수수염차를 제조하는 방법과 티백차 특허, 옥수수수염추출액을 함유한 음료 제조방법, 옥수수수염과 식이섬유를 함유하는 조성물의 제조방법 등이다.
 
엔돌핀F&B 관계자는 "그동안 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허권을 내세우지 않았는데 중소기업이 노력해 만든 시장을 대기업인 광동제약이 독점하려해서 특허권 침해에 대한 소송을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엔돌핀F&B는 롯데생활건강 브랜드를 달고 이마트 인터넷몰과 홈플러스 등에서 음료와 티백 제품을 팔고 있으며 올해 200억원대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옥수수수염차 시장에서는 광동제약이 가장 큰 매출을 거두고 있고 웅진식품, 동원F&B, 상아제약, 남양유업이 뒤따르는 가운데 롯데칠성도 롯데 옥수수수염차를 내며 가세했다. (연합뉴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