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로렐라, 체내 칼슘 손실 억제
- 황사 중금속 배출 연구 본격화 기대
 
담수 녹조류 클로렐라가 체내 다이옥신 및 카드뮴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엄애선 교수<사진> 연구팀은 미국 오클라호마대 의과대학(University of Oklahoma College of Medicine, Department of Cell Biology) 정경원 교수ㆍ 한국임상시험센터의 신혜승 박사의 연구 협조 하에 실험한 결과 클로렐라를 섭취한 쥐가 섭취하지 않은 쥐보다 체내 다이옥신 및 중금속 배출량이 현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공동 연구팀은 우선 다이옥신 배출을 실험하기 위해 생후 6주된 수컷 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0.05㎍/체중kg의 사염화다이옥신(TCDD)을 경구 투여한 대조군과 사염화다이옥신과 함께 클로렐라를 각각 2%, 5%, 10% 투여한 실험군으로 나누어 비교 실험을 진행했다. 
 
이 결과 클로렐라 실험군은 4주 이후 소변에서 다이옥신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클로렐라 실험군은 4일차부터, 대조군은 5일차부터 각각 소변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되기 시작했으며 클로렐라 실험군이 4주 이후 다이옥신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나 대조군은 4주 이후에도 다이옥신이 지속적으로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실험군의 간 장기에 남아있는 다이옥신의 양도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로써 클로렐라가 다이옥신 배출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서는 최초로 입증됐다.
 
카드뮴 배출 실험은 8주에 걸쳐 생후 6주된 수컷 쥐에 카드뮴이 10ppm, 50ppm 포함된 물을 각각 공급하면서 대조군과 클로렐라를 5%와 10% 포함시킨 실험군으로 나누어 비교 실험을 진행했다.
 
공동 연구팀은 8주 후 실험 대상 쥐의 간과 신장의 카드뮴 농도를 측정한 결과, 클로렐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카드뮴 축적 농도가 간의 경우 60~90%, 신장의 경우 10~40% 이상 현저하게 감소했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이 같은 결과는 실험군의 소변과 대변의 카드뮴 농도가 대조군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클로렐라가 체내 카드뮴을 소변과 대변으로 배설시킨다는 사실을 뒷받침 한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특히 카드뮴은 체내 축적과 동시에 칼슘을 밀어내는 것으로 알려져 칼슘 배출에 관한 연구도 비중 있게 진행됐다.
 
그 결과 소변과 대변 중의 칼슘 농도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소변의 경우 10~50%, 대변의 경우 30~50% 낮게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식품 관련 학회인 한국식품과학회 관계자는 "최근 수년간 황사에 의한 각종 폐해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클로렐라가 체내 중금속 배출에 효능이 있다는 이번 연구를 계기로 향후 국내 연구진에 의한 황사 중금속 배출 연구가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005년 초부터 약 2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관련 연구 결과는 5월 2일 워싱턴에서 개최되는 미국 실험생물학 학회 연합회(FASEB)의 Experimental Biology 2007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 용어 설명
사염화다이옥신(TCDD) :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다이옥신 중에서도 가장 유독한 물질이 사염화다이옥신(TCDD)이다. 다이옥신은 벤젠 고리에 염소를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로 다이옥신류(PCDD)와 퓨란류 (PCDF)가 있다. 구조는 매우 안정하여 상온에서 무색, 무극성으로 물에 잘 녹지 않는다. 대신 지방에 잘 녹기 때문에 체내에 들어가면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고 지방 조직에 축적된다. 다이옥신은 주로 몸 속의 에스트로겐 관련 내분비계에 작용하여 독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체중 감소, 간 기능과 지질대사 이상, 발암 등의 독성작용을 유발하는 내분비계에 장애를 부른다 .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