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알코올 도수, 레시피, 디자인, 상품명, 가격 등 AI가 설계

GS25가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AI를 활용해 만든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 사진=GS25<br>
GS25가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AI를 활용해 만든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 사진=GS25

챗GPT(ChatGPT) 기반의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가 만든 하이볼이 나온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AI를 활용해 만든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맛 △알코올 도수 △레시피 △디자인 △상품명 △가격 등을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이 설계했다.

개발 초기 한 달여 동안 아숙업과 ‘맛있는 하이볼 레시피를 알려줘’, ‘캔의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가격대는 어떻게 해야 할까?’ 등의 질문과 답을 주고 받은 끝에 탄생한 것이다.

아숙업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지난 3월 카카오톡 채널에 론칭한 챗으로, 이달 5일 일본 등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도 론칭됐다.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은 레몬향과 오크향의 조화에 묵직한 바디감과 청량한 끝맛이 특징으로, 캔 디자인은 민트색과 노란색을 교차로 적용, 상품의 맛을 표현했다. 알코올 도수는 5.5도다.

GS25는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을 시작으로 다른 차별화 상품까지 AI 기술 응용을 검토하는 한편, 단순 소매점의 기능을 넘어 새로운 고객 경험과 가치를 제고하는 소매 플랫폼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GS25 주류기획팀 한구종 MD는 “GS25가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소매 놀이터 같은 플랫폼 역할을 하는 데에 앞으로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